YOLOWA

욜로와(YOLOWA)

치매예방을 위한 두뇌 트레이닝 기능성 게임

지역주력 특화산업 육성프로젝트로 개발된  ‘욜로와’는 총 10가지의 미니게임을 통해
기억력, 계산력, 협응력, 언어력, 순발력 등 다양한 인지능력을 단련시키는 치매예방게임입니다.

고령자들을 대상으로 인지능력향상을 위해 개발되었으며,
게임을 통한 두뇌활성화와 게임에 몰입할 수 있는 스토리를 기반으로
실버세대 타겟층에 부합하는 아날로그적 감성을 디지털 콘텐츠로 표현하였습니다.

본 게임은 치매예방과 더불어 우울증 극복이 가능한 기능성 게임으로
인제대학교 해운대 백병원 신경정신과와 기장군 치매안심센터의 자문을 바탕으로 개발되었으며,
전문 브레인트레이닝 기관테스트(뇌파검사)를 활용하여 임상실험을 실시하였습니다.

부산광역시청 협조에 의한 사용자 테스트 및 검증이 완료된 두뇌트레이닝 게임으로
인지능력 정도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어 집중 트레이닝이 가능합니다.

10가지의 미니게임들

기획에서 디자인까지의 전반적인 협업작업

‌게임 기획단계부터 참여하여 10가지 미니게임의 구성과 전체 플로우 챠트를 만들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명시되어 있던 5가지 뇌능력 발달 컨셉을 기준으로 작업하였으며 초기 러프 디자인  > 1차 디자인  > 최종 디자인의 단계를 거쳐 각 게임을 완성하였습니다.

게임 캐릭터는 물론, 전반적인 UI와 UX, 메인 화면의 구성과 팝업창의 용도, 파트별 애니메이션을 아우루는 게임 디자인을 도맡아 작업하였으며, 프로그래머와의 원활한 협업을 위해 최종 전달본은 플래시 영상으로 만들어 프로그래머가 기획을 쉽게 이해하여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작업 이미지들은 명확한 리스트에 따른 넘버링 원칙에 맞춰 파일명을 통일하였으며, 팀원들과의 연계를 고려하여 포토샵작업물 또한 파트별로 나뉜 폴더로 철저히 관리하였습니다.

게임 출시 이후에도 벡스코 시니어 박람회등 여러 행사에 참여하여 홍보활동을 하였으며, 네이버 카페 개설을 통한 게임 홍보와 설명 포스팅 또한 작업, 운영하고 있습니다.



RHYTHM HOUSE

‌리듬 하우스(Rhythm House)

‌실버세대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음악 회상기법 기반의‌ 리듬게임 콘텐츠

‌2017 디자인혁신 역량강화사업으로 진행된 프로젝트로 음악, 콘텐츠, 치매 등의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협업에 의해  진행되었습니다. 시장조사와 사용자평가를 바탕으로 고령자들의 입맛에 맞는 음악을 음악
치료사들이 편곡을 하여 게임플레이의 곡을 활용하였으며 고령자분들의 사용자 경험에 따른 UI UX를 적용하였습니다.

디자인 전반과 게임 기획을 총괄하여 담당하였으며 게임내 모션 애니메이션은 플래시를 이용하여 각 UI들의 모션 제어와 레코드판의 회전운동등을 컨트롤하였습니다. 매 달 있는 교수들과의 정기회의에도 게임콘텐츠 개발자 대표로 참석해 프로젝트 담당업무도 병행하여 진행했습니다.